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 강화 모형

Shen, Y. C., Huang, C. Y., Chu, C. H., & Liao, H. C. (2010). Virtual community loyalty: An interpersonal-interactio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15(1), 49-74.

Shen, Huang, Chu 그리고 Liao가 2010년 발표한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 강화 모형(Model of Virtual Community Loyalty: MVCL)은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 이론을 적절히 활용한 좋은 사례랍니다. 

왜 사람들은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에 충성할까요? 좀 더 심하게 말해 왜 맹종하거나 맹신할까요? 어떤 경우에는 컬트(Cult)같은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면에는 상당히 합리적인 이유가 있답니다. 그리고 이것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더 잘할 수도 있어요.

Shen et al.(2010)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었어요 - 인지된 유사성, 친밀감, 그리고 그룹의 전문성. 서로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있다라는 생각(증거가 있어야 해요, 인지된이라는 의미는 기호나 문화적 증거들이 확인되었다는 뜻이랍니다), 교류를 통해 서로 간의 이질감을 줄이려는 노력의 정도, 그리고 해당 커뮤니티가 보여주는 전문성(남들과 구분될 정도의 지식 수준, 정보력 등을 갖춘 정도)이 판별될 때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가 강화된다고 설명하지요.

커뮤니티의 종류나 혹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교류되는 정보의 진위 여부, 혹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다른 정보 원천과 충돌하는 정도와는 무관하게 강한 충성도를 유지한다는 점이 후속 연구로 지적되기도 했는데요... 여러분은 생각나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없나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에서 csv 파일 읽는 법

xlwings tutorial - 데이터 계산하여 붙여 넣기